우리 센터에서는 "안녕 ReAction 캠페인"의 "안전한 사회" 활동의 일환으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습니다.

KCC와 함께 관내 마을공원에 나무를 심고 정원을 조성하며 우리의 작은 손길이 얼마나 많은 변화를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마을로 간 기업] KCC 생기 있는 마을 공원 만들기

회색빛 하늘, 마스크를 쓴 사람들, 날개 돋친 듯 팔려 나가는 공기청정기. 최근 우리 사회는 미세먼지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요,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4월 10일 KCC와 서초구자원봉사센터가 함께 했..

seochov.tistory.com

 

[마을로 간 기업]KCC와 함께 하는 생기 있는 마을공원 만들기

2011년 7월 27일, 전날부터 수도권에 쏟아진 폭우에 약해질대로 약해진 지반에 결국 이를 이기지 못한 우면산에서 다량의 토석류와 토사가 유출되어 서초구에서만 15명이 희생된 사고가 있었습니다. 사고의 원인..

seochov.tistory.com

이번에는 실내 공기에 초점을 두고 "DIY 공기청정기" 제작에 나섰습니다.

사실 DIY 공기청정기는 이전에 청소년들의 도움으로 첫 선을 보인 적이 있는데요.

 

DIY 공기청정기,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사회 함께 만들어가요!

7월 29일 월요일 오전 10시, 서초구자원봉사센터 소속 핸즈온 프로젝트리더들이 20여 명의 청소년과 함께 서초4동 주민센터에서 안녕 Re-Action 캠페인의 일환인 ‘D.I.Y 공기청정기’ 활동을 하였습니..

seochov.tistory.com

어른들의 노련미가 돋보이는 이번 제품, 기대됩니다!

여기서 잠깐! 실내 미세먼지의 심각성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활동에 들어가기 앞서 영상 시청의 시간을 가졌는데요.

(2015/11/07 KBS 뉴스 [생활현장] 가을 미세먼지 공습…실내가 더 위험! 기사 중 일부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
미세먼지에 민감한 요즘, 이렇게 창문을 꽁꽁 닫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실내엔 미세먼지가 고스란히 쌓이게 되고 공기 질은 더 안 좋아집니다.
(중략)
<인터뷰> 구자형(미세먼지 측정 관계자) : "환기를 하루 이상 안 시켰을 경우에는 이 정도 수치가 나옵니다."
(중략)
환기가 가장 중요하고 물걸레질을 자주 하면 미세먼지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인터뷰> 임영욱(연세대 환경공해연구소 부소장) : "바깥 공기가 어지간한 상태라면 환기를 활용하시는 것이 훨씬 더 실내공기 상태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실내 공기질 개선은 어쩌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누구나 찾게 되는 공기청정기! 하지만 전기료 걱정부터 든다는 목소리가 많은데요.

이번에 만들어질 DIY 공기청정기는 전기료 부담은 물론 무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초미세먼지(PM 2.5)를 걸러 주는 "헤파필터"의 수명이 6개월~1년이며 교체 또한 손쉽게 할 수 있는데요.

프로젝트리더 '신지영' 님의 안내에 따라서 드디어 DIY 공기청정기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설명서를 꼼꼼히 읽어 보고 머릿속에 작업 구상을]
[(좌) 모르면 물어 보자 / (우) 차근차근 하나씩]
[(좌) 집중해서 뚝딱뚝딱 / (우) 완성의 순간]

공기청정기를 만들며 깨끗한 공기를 마시게 될 누군가를 생각하며 한 글자씩 진심을 담아 편지를 남긴 KCC 임직원들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나의 다짐을 발표하는 것을 마지막으로 활동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KCC 임직원들의 손재주로 탄생한 공기청정기는 총 60개로,
서초구립중앙노인종합복지관과 서초4동주민센터에 전달되어 취약아동 및 조손가정, 독거노인 등의 도우미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누구나 깨끗한 공기를 마실 권리가 있습니다. 모두의 행복한 내일을 위해, 하나뿐인 우리의 지구를 위해 당신은 무엇을 하실 수 있나요?

 

[글·사진 | 착한안테나 8기 박형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