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팩트스토리/청소년V 이야기

[청소년]서리풀 봉사학습 실천학교 - 서초초등학교편

서리풀봉사학습실천학교란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우리 지역의 문제점을 찾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실천하는 봉사활동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총 3회기(이슈찾기, 이슈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활동에 대한 평가)로 진행됩니다. 

 


 

올해부터 중고등학생 뿐만 아니라 초등학생 대상으로 범위를 넓혀

< 우리동네 영웅찾기 Thanks my Hero >, < 우리동네 문제해결 Change my Community >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착한안테나가 찾아간 곳은

바로 서울서초초등학교 입니다!

 

서울서초초등학교에서는 올해 6학년에서 총 6개 학급이 참여하여 지역사회문제해결 프로그램을 진행예정입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자신의 이름, 자신의 에너지 점수, 관심사가 들어간 네임텐트를 만들고

 

 

간단한 아이스 브레이킹을 마친 후,

본격적으로 우리 지역의 이슈찾기에 돌입했는데요!

 

 

각자 우리 지역에서 큰 문제라고 생각하는 이슈에 대해 적어보고

 

 

 

각 조원들이 적은 이슈들을 모아 목록을 만들고

 

 

 

각 조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이슈 두 가지를 정해 칠판에 붙인 후

그 중 가장 공감이 많이 되는 이슈를 투표를 통해 뽑아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각 조에서 선정한 이슈 내용들

 

 

조에서 뽑은 이슈 중 내가 공감하는 이슈에 2개씩 스티커를 붙이는 공감투표를 진행했습니다.

투표하는 아이들의 모습

 


 

과연 6학년 1반이 뽑은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일까요?

바로 흡연 이었습니다!

학교나 학원 근처에서 흡연자들이 많고, 담배꽁초를 길거리에 버리는 게 

환경, 교육적인 면에서도 문제라 생각해 골랐다고 합니다.

 

 

 

 

 

각 조마다 이슈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을 멘토님과 함께 생각해서 정리하고

 

각 조에서 머리를 모아 쓴 활동일지를 발표하는 시간도 가지며,

아이들이 이 이슈를 왜 선정했는지, 이에 대한 해결방안은 무엇이 좋은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프로그램을 마무리 하기 전 친구들과 함께 짧게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더보기

Q. 왜 이 이슈가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나요?


김00: 학교 주변에 담패피는 사람 많고, 운동장 안에서도 담배 꽁초가 많이 버려져 있어서 많이 불편했어요.


김00: 담배꽁초를 아무데나 버리는게 많았는데 그게 주변사람들을 배려하지 않는 거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학교 앞이나 아파트 뒷골목에서 많이 봐서 이런 문제가 해결됐음 좋겠어요.


서00: 근처에 학교나 학원이 많은데 이런 (담배꽁초 무단투기)환경 문제가 있으면 학생들 교육에도 영향을 끼칠거같아서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Q. 활동하면서 느낀점이 있다면 자유롭게 얘기해주세요! (소감 한마디!)


김00: 학교나 우리 주변에도 여러가지 문제가 있구나 느꼈고, 직접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것이 신기하고 좋았어요! 


김00:  생각보다 사회 문제 해결책이 많고 조금만 관심을 주면 해결할 수있다는 걸 느꼈어요. 시작할 때 보여주신 영상도 재밌었어요!


서00: 지역에 생각보다 문제가 많구나를 느꼈고, 지역이 생각보다 넓으니까 막상 생각하려고 하니까 어려운 점이 있긴 했어요.

 

조00: 처음에는 어떤 주제를 정하고 원인책을 찾을지 걱정했는데 우리반 전체가 의견을 모아서 주제를 정하니까 더 좋은 원인과 해결책이 나온거 같아요!


김00: 조를 만들어 의견을 서로 주고받는게 재밌었고 마지막에 의견 정했을 때 뿌듯했어요!

 

김00: 담배피는 어른들이 많아서 불편했는데 이렇게 얘기 나눠서 좋았어요!

 

김0: 친구들과 같이해서 좋았어요!

 

아이들이 스스로 지역의 문제점에 대해 생각하고, 서로 머리를 맞대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모습이 정말 멋있었습니다!

나이를 불문하고 문제가 작든 크든 문제점을 인지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면 분명 조금씩 좋은 변화가 생기지 않을까 생각이 든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의 서초초등학교 학생들의 멋진 행보 기대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