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팩트스토리/지금, 마을이야기

일상 속 실천을 위한 새로운 시도 <목적형 타임뱅크 프로그램>

목적형 타임뱅크란?

서울시자원봉사센터에서 제안하는 <목적형 타임뱅크>는 '크라우드 펀딩' 방식을 활용하여 투자금 대신 시민들의 참여 활동과 시간을 모아 공동의 목적 달성을 위한 성과를 만드는 새로운 자원봉사 모델입니다.  


올해 처음 시도되는 <목적형 타임뱅크> 프로그램은

서울시 자치구 동 자원봉사캠프를 중심으로 '기후위기 대응' 을 테마로 한 '탄소 줄이기' 공모사업으로 진행됩니다.

서초구에서는 내곡동·반포1동·반포4동 3개 동이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참여합니다.

내곡동 자원봉사캠프 나에게 맞는 탄소줄이기 실천 프로젝트
반포1동 자원봉사캠프 슬기로운 계단 생활, 건강UP
반포4동 자원봉사캠프 지구 살리Go!, 건강 살리Go!

무슨 프로그램인지 궁금하시죠?


내곡동 캠프는 우리 가족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클린하이킹(청계산) / 클린 줍깅(여의천) / 저탄소 채식생활 中 택일하여 

실천하고 이로 인해 줄어든 탄소를 비용으로 환산한 뒤, 그 비용으로 건강 취약계층분들에게 지원하게 됩니다.

내곡동에서는 위처럼 프로젝트 로고를 만들어 캠프 활동가 외에도 맘카페, 주민 모임 등에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반포1동 캠프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있는 곳이라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 계단 오르기를 실천하며 탄소 줄이기에 힘을 보탭니다.

미션 완료 시 리워드와 함께 건강 약자들에게 나눔 물품을 드릴 예정입니다.

지난 6/2(수) 반포자이아파트 커뮤니티 공간에서 활동 오리엔테이션과 더불어 건강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계단 걷기를 하면서 바른 자세와 스트레칭 등 건강하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인근 피트니스클럽에 헬스 트레이너 분들이 강사로 와주셨습니다.

예산이 부족했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취지에 공감하여 2분은 재능나눔으로 참여해주셨답니다. 

그동안 코로나로 운동조차 쉽지 않았는데, 건강도 챙기고 의미있는 실천이 되어 많은 주민들의 참여가 있었습니다.


반포4동 캠프는  

줍깅과 1+1수건 나누기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그동안 외출이 쉽지 않았던 경로당 어르신들과 반포천, 몽마르뜨공원을 1대1 산책과 함께 줍깅을 하며

탄소 줄이기에 동참합니다.


그동안 진행했던 봉사활동과 조금은 다른 형식이라 낯설긴 하지만 

어떠한 변화를 이끌어 낼지 설레고 기대됩니다. 

참여한 캠프 활동가와 지역주민들의 이야기를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