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팩트스토리/청소년V 이야기

[서리풀 봉사학습 실천학교]멘토 보수교육 '온라인 퍼실리테이션'

안녕하세요 착한안테나 9기 박시현, 백지윤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활동은 봉사학습 실천학교 멘토 보수교육 '온라인 퍼실리테이션'입니다. 비대면 줌(ZOOM, 온라인 플랫폼) 강의로 진행되어 저희도 평소와는 다른 방식으로 줌을 통해 비대면 취재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코로나19로 인해 강의, 취재, 봉사활동의 모습이 많이 변화하고 있는데요. 봉사학습 실천학교 멘토 보수교육는 코로나 19에 대응하여 비대면 봉사활동을 이어나기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입니다. 그럼 어떤 교육이 진행되었는지 함께 보러가실까요?

114일 수요일 봉사학습 실천학교 멘토 보수교육 '온라인 퍼실리테이션'의 첫 수업이 시작되었습니다.

 

멘토들은 학생들의 숨은 힘을 이끌어내는 '촉진자'의 역할을 하고 있는데, 온라인에서 진행하다보니 한계를 느꼈고, 이에 오프라인처럼 온라인에서 퍼실리테이션 기술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보수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교육에는 멘토 뿐만 아니라 청소년 대상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프로젝트리더, 자원봉사 기본교육 해주는 자원강사팀이 함께 참여했습니다. 교육은 디지털 역량연구소 김철수 소장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우선 이번 교육에도 사용된 화상회의 프로그램인 줌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기본적인 설정과 호스트 권한 등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스페이스바를 누르고 좋은 아침입니다하며 큰소리로 인사하며 시작하였는데요. 최근 학교 수업, 회의를 하며 줌을 많이 사용했던 대학생 안테나인 저도 스페이스바를 눌러 음소거가 해제시키는 기능을 모르고 있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새롭고 편리한 기능을 알게 되어 정말 좋았습니다. 이후 수업 중간중간에도 소장님과 멘토, 리더, 자원강사팀이 스페이스바를 누르고 활기차게 소통하는 모습이 생동감 넘치고 현장에 있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김철수 소장님께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비대면 활동을 진행할 때 줌으로 지루하게 교육하지 않고 여러 가지 툴을 이용하여 교육하고 봉사계획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알려주셨습니다. 온라인 퍼실리테이션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툴들을 맵으로 한눈에 보여주셨는데요.

 

무료로 제공해주는 기술들을 이용해서 청소년들과 쉽고 재밌게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주셨고 온라인 퍼실리테이션을 하는 여러 방법 중 청소년 대상으로 할 때 유용한 툴을 골라서 하나씩 설명해주셨습니다. 그럼 수업에서 어떤 툴들을 다루었는지 같이 살펴보실까요?

Comment screen(채팅 프로그램) hyprmeet, loomielive (3D 아바타 설정) Trivia Maker(퀴즈)

 

첫 날에는 줌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중 Comment screen(참가자 응답, 채팅 프로그램)/ hyprmeet, loomielive (3D 아바타 설정), Trivia Maker(퀴즈) 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러분들은 이러한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Comment screen을 사용하면 참가자가 응답 및 질문을 할 수 있고 화면에 댓글들이 떠다니는 형태로 보여집니다.

 

3d 아바타

hyprmeet, loomielive는 참가자들이 자신을 3D 아바타로 표현할 수 있는 툴입니다. 맨얼굴 대신 3D 아바타로 나만의 개성을 마음껏 연출하며 수업할 수 있다는 점이 색달랐고 이러한 툴을 활용하면 많은 참가자들이 재밌게 수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퀴즈

Trivia Maker로 퀴즈를 만들어서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교육 시간에 툴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주셨고 생일 홀수팀 짝수팀으로 나누어 오늘 배운 내용에 대한 퀴즈를 푸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비대면이지만 퀴즈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시는 모습에서 멘토, 리더, 자원강사팀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비대면 수업에 생동감을 불러일으켜준 퀴즈는 앞으로 청소년들과 비대면 활동을 진행하실 때 좋은 툴로 사용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또 어떤 툴의 사용방법을 가르쳐주실지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