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팩트스토리/재능나눔 이야기

[서초재능허브]모두와 나눈 존엄!'서초 존엄지향 자원실천 용어사전' 출판공유회

#서초 존엄지향 자원실천 용어사전.pdf
3.92MB

 

 

 

10월 25일(화) 10시, 서초구청 대강당에서

지역에서 자원실천 가치를 실천하고 활동하시는 자원실천가 150명을 모시고

3월부터 7개월 간 진행된 '서초 존엄지향 자원실천 용어사전' 출판 공유회가 개최되었습니다.

 

공유회는 존엄 기반 자원실천 용어 11개를 많은 분들과 함께 가치를 공유하고 공감하기 위한 장으로서 강연 및 토크콘서트로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양세진 박사의 '존엄지향실천으로서 자원실천‘ 이란 주제로 기조 강연을 하셨습니다.

자원실천가들에게 생소한 ’존엄‘이란 용어를 철학적 접근과 존엄이 부족한 현장의 사례로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그 무엇으로도 감히 범할 수 없는 '동료주체, 동료주민의 존엄'을 감히 범하지 않는 자원실천은 어떻게 가능한가?

라는 질문을 통해 자원실천가가 현장에서 활동을 할 때 어떠한 마음가짐과 생각으로 자원실천을 행해야 하는는지 질문을 던짐으로써 청중들에게 생각하고 고민하고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조혜영 캠프장 / 정예지PL / 유지화PL / 정은희 PL / 김난희 부대표

다음 순서는 토크 콘서트인데요~ 용어사전 제작에 함께 해 주셨던 워킹그룹들이 이야기를 듣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참여자)

좌장

김난희 자원봉사이음 부대표

패널

유지화 핸즈온 프로젝트리더

정은희 핸즈온 프로젝트리더

정예지 핸즈온 프로젝트리더

조혜영 반포본동 자원봉사캠프장

 

토크 콘서트의 첫 주제로, 서초 존엄지향 자원실천 용어사전 만들기 프로젝트에 참여한 후 ’나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특히, 조혜영 캠프장님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나서 존엄에 반하는 단어들이 눈에 들어오고 저절로 잘못 사용하던 언어에 거부반응이 생겨 고쳐나가는 경우가 늘어났어요!" 라고 답해주셨습니다.

 

두 번째 주제는, 우리가 ’살펴본 용어들에 대한 소감‘ 을 공유하는 타임이었습니다.

유지화 리더 "조사했던 용어 중 ’발굴‘이 가장 생각납니다. 발굴이 실천 현장 뿐만 아니라 삶 속에서 다양하게 쓰고 있는데, 존엄의 관점에서 이것을 사람에게 쓰는 것이 맞는 것인지 고민하게 되었고 대체어를 찾아보는 과정에서 많은 것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라는 변화된 모습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렇게 패널분들과 '서초 존엄지향 자원실천 용어사전'을 제작하면서 경험했던 그리고 변화된 모습을 청중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며, 앞으로 자원실천 현장에서 존엄을 생각하고 우리가 먼저 존엄을 실천하자는 내용을 담아 토크콘서트가 종료되었습니다.

 

짧지만 사전이 담고 있는 가치와 제작 의미를 더 많은 자원실천가 및 자원실천 관계자들이 함께할 수 있도록 제작된 사전은 전국의 시군구 자원봉사센터와 공유할 예정입니다!

 

서초구에서 시작한 존엄의 첫 발걸음이 전국 자원실천 현장으로 확산될 수 있기를 소망하며,

제작을 위해 애써주신 참여자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제작을 위해 애써주신 참여자분들께 감사인사 드립니다.

 

 

발행인                         김유미 센터장

함께 만든 사람들      강지연 김난희 김명자 김소연

                                     서인호 양세진 유지화 이승엽

                                    이형진 임동희 전현숙 정예지

                                    정은희 정혜진 조혜영 최용식

 

걸어온길

[세미나]존엄, 그리고 자원봉사 "서초 자원봉사 실천 용어사전 원데이 특강" (tistory.com)

 

[세미나]존엄, 그리고 자원봉사 "서초 자원봉사 실천 용어사전 원데이 특강"

3월 24일(목) 19시 서초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자원봉사 현장에서 사용하는 실천용어에 대해 "전문가", "자원봉사자", "실무자"가 함께 고찰하고 실천 현장에서 자원봉사의 의미와 가치가 흔들리지

seochov.or.kr

[세미나]서초 존엄지향 실천 용어사전 프로젝트 집중 워크숍 진행 (tistory.com)

 

[세미나]서초 존엄지향 실천 용어사전 프로젝트 집중 워크숍 진행

어느 덧 완연한 봄기운을 내뿜는 2022년 5월, 서초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자원봉사 현장에서의 존엄"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진행해 보고자 함께 모였습니다!! 이번 활동은 강남역 인근 글로리

seochov.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