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팩트스토리/청소년V 이야기

기후위기! 같이 실천하는 <청소년 랜선 봉사학교>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요즘! 배달음식들로 더욱 이슈화되고 있는 플라스틱 문제와 기후위기에 대해 청소년들과 함께, 랜선으로 이야기 나누고 실천하는 시간. 착한안테나가 청소년 랜선 봉사학교를 취재하고 왔습니다! 📸

 

🤔 청소년 랜선 봉사학교 ?

 청소년 랜선 봉사학교는 청소년들이 코로나를 피해, 집에서 안전하게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랜선으로 기획된 자원봉사입니다. 기후위기에 대해 자세하게 교육하고,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함께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서초구자원봉사센터 프로젝트리더(PL) 정인식, 정예지, 이수진 선생님이 함께 활동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시작 전 파이팅하는 프로젝트 리더분들

 토요일 랜선 활동에 참여하기 앞서, 학생들은 5일간 학교/집/학원에서 배출되는 쓰레기들로 먼저 분리배출을 해보는 사전 활동을 진행했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실천과 함께 이뤄지는 청소년 랜선 봉사학교!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함께 보실까요?

 

아이스브레이킹으로 시작하는 시간

 교육에 들어가기 전에 참여한 청소년들과 코로나가 끝나면 무엇이 가장 하고 싶은지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놀이공원 가기, 가족과 해외여행, 친구들과 코인 노래방 가서 놀기 같은 이야기를 함께 나누면서 분위기를 풀어가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 기후위기 교육

기후 위기를 교육해주시는 정인식 PL

 1부에서는 청소년들에게 기후위기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요즘 왜 환경이슈에 대한 관심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그 심각성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리더분들이 열심히 교육하시는 모습을 보이네요! 지구가열의 정도에 따라 발생할 재해를 설명하는 영상을 함께 시청하기도 하면서, 함께 가장 기억에 남았던 내용을 이야기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 분리배출 교육

 이어지는 2부에서는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것! 올바른 분리배출과 제로 플라스틱 실천 방법에 대해 소개해주셨습니다. 교육 전 같이 분리배출 OX 퀴즈를 풀어보았는데, 환경에 관심이 많다고 얘기하던 저도 헷갈리는 게 많았던 퀴즈였습니다. 학생들과 함께 맞추면서 올바른 분리배출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설명해주시는 정예지 PL

 오픈카톡방을 이용해 학생들이 5일 동안 분리배출을 한 사진을 다 같이 보면서, 쓰레기가 얼마나 발생했는지 그리고 어려웠던 점이나 헷갈리는 부분은 없었는지에 대해서 같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조금씩 헷갈려하는 부분도 많았다고 했지만, 대체로 잘 분리 배출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사전활동 사진

 

🙌 소감나누기

모든 교육이 끝나고, 다 같이 오늘 가장 기억에 남는 단어는 무엇이었는지, 각자 실천할 일상 속 실천사항을 이야기하면서 활동을 마무리했습니다! 잘 모르고 헷갈리던 점들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는 의견과 플라스틱 사용양을 줄여야겠다는 의견들이 오가면서, 교육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것 같아 제가 다 뿌듯한 시간이었습니다!

 

소감을 나누는 시간을 갖는 학생들

👂 프로젝트리더 인터뷰

Q. 온라인으로 활동을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없는지?

 PL 정예지 :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활동이다 보니, 언제든지 질문하고 답변하는 과정이 잘 이뤄지지 못하는 게 좀 아쉬웠어요. 

 PL 정인식 : 시간이 촉박하기도 하고 온라인 활동이 처음이라 어려운 점도 있었지만 프로젝트리더분들과 상의하여 진행하다보니 잘 마무리 된 것 같아 뿌듯합니다.  

 

Q. 청소년들이 이 활동을 통해 꼭 얻어갔으면 하는 점이 있으셨나요?

 PL 정예지 : 청소년들이 올바른 분리배출에 대해서 꼭 알아갔으면 했고, 소비자가 목소리를 내서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다는 점을 알아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었어요. 이렇게 환경적으로 한번 더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점에 중점을 둔 것 같아요.

 

프로젝트리더 인터뷰

 2시간 동안 청소년들과 함께 기후위기에 대해 알아보고 실천한 청소년 랜선 봉사학교! 지속적으로 더 많은 청소년들과 함께 기후위기에 대해 이야기하는 기회를 만들어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계속 진행되는 것을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글 / 착한안테나 김현균 사진 / 착한안테나 유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