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팩트스토리/지금, 마을이야기

자원봉사자를 위한 축제, 2012 서초V페스티벌-자원봉사시상식 이야기

 

자원봉사자를 위한 축제, V페스티벌에 다녀오다!


 

2012년 서초구 자원봉사자를 위한 V페스티벌이 21일 메가박스 센트럴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1부 자원봉사 시상식, 2부 시네마 파티로 진행되었습니다.


1부 시상식은 서초구의 쓰리테너 분들의 식전 행사로 멋지게 그 막을 열었습니다.

 

 

 

이어, 내빈소개와 축하인사말씀과 함께 봉사시간에 따른 시상이 이루어졌습니다. 봉사시간에 대한 시상은 봉사왕(1000시간 이상), 금장(500시간 이상), 은장(300시간 이상)으로 이루어져있는데요, 올해에는 각 부분별로 총 557명이 감사장과 함께 기념뱃지를 받으시게 되었습니다. 모두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분야별 시상으로 우수봉사자에 대해 개인과 단체로 나누어 시상을 했습니다.

특히, 연예인의 신분으로 지역주민의 관심과 호응을 유발한 성병숙 씨께서 공로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성병숙 선생님께서는 '나눔이 즐거운 서초 리더'에서도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계시답니다.

 

신인상은 이은주 씨 외 2명, 수요 기관 관리자 상은 김미주 씨 외 2명,

학교 봉사관리자상은 조광호 씨께서 수상 하였습니다. 한 해 동안 수고 많으셨고,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영예의 대상 수상자는 개인과 단체에서 각각 수상하였습니다.

김성은 자원봉사자와 외교 통상부 영사콜센터 영콜 사랑회가 그 주인공이 되었는데요

 

 

 

대상 수상자들의 활동을 간단히 살펴보면,

영사콜센터 자원봉사팀은 2005년 4월 1일 영사콜센터 개소 이래 자원봉사자 15명이 영사콜센터 상담 녹취 콜 모니터링 평가를 하며, 영사콜센터 상담사의 상담 품질 향상에 매우 큰 공헌을 하였습니다.

 

김성은 자원봉사자는 음악인으로서 다년 간 정신지체 장애인들을 위한 오케스트라 운영해오며, 장애인 음악교육 및 정서안정에 공헌을 해왔다고 합니다.

 

한 해 동안, 그리고 그보다 더 훨씬 오랫동안 지역사회와 이웃을 위해 애쓰신 많은 자원봉사자분들을 한 자리에서 뵙게 되어 감동적이기도 했고 자원봉사활동영역의 다양한 분야를 또 알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시상식 후 2012년도 자원봉사대상을 수상하신 김성은 자원봉사자를 만나보았습니다.

 


대상 수상자 김성은 씨의 인터뷰

 


1. 봉사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세요?

 

 다니는 교회에 장애를 가진 친구를 보면서, 언젠가는 그들을 위한 봉사를 해야하지 않나 하는 부담감을 느껴왔었다. 그런 마음에 봉사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많은 기관에서 도와주셔서 더 쉽게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2. 주로 해오신 봉사를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세요.

 

 정신지체 장애우들 위주의 오케스트라를 운영하고 있다. 23명의 어린 꼬마였던 친구들이 장성하기까지 함께 했다. 처음에는 오케스트라라는 것이 가능할까 싶었지만 남의 소리를 들으면서 호흡을 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음악이기에 이와 같은 놀라운 일들이 가능하지 않았나 싶었다. 그 음악으로 남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고, 또 세상에 희망이라는 씨앗을 뿌려주는 결과를 이끌지 않았나 싶다.

 

3. 봉사자가 가져야 할 태도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처음에 봉사를 시작할 때 큰 부담감과 함께 시작했다. 다른 분들도 부담감에 봉사를 시작하기 두려워하거나, 또 약간의 용기가 부족해서 선뜻 봉사에 참여하지 못하는 것 같다. 하지만, 막상 봉사를 하는 것은 내가 그들에게 하는 것보다 받는 것이 더 많은 것 같다. 오히려 봉사라는 단어가 창피하다고 생각할 만큼 큰 행복감과 희망을 느끼게 된다. 많은 것을 주어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벗어나면 쉽게 봉사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자원봉사자를 위한 V페스티벌 시상식은 모든 수상자들이 앞으로 나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는 것으로 그 성대한 막을 내렸습니다. 단순히 혼자서 봉사를 하는 것만이 아니라 그들의 수고를 인정해주고 봉사자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취재 : 서초구자원봉사센터 홍보팀 이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