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립니다/공지사항

★축★2021년 외부 수상 소식

★2021 서울시 자원봉사 유공차 표창★

내곡동 자원봉사캠프

반포자이앙상블

서정아 | 자원봉사상담팀


★2021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

강영미 | 방배3동반딧불이봉사단

안복희 | 중앙노인종합복지관 안내봉사단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지역맞춤형 안녕캠페인 지원사업 우수사례 선정★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지원사업 [2021 안녕캠페인]에서 '지역주민들의 기후변화 대응 플랫폼 안녕! 나의 마을'사업이 우수사례에 선정되었습니다. 

 

'안녕! 나의 마을'은 지역주민들이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잇는 기후위기 대응 방법을 참여형 콘텐츠로 제작하여 참여를 유도하고, 지역 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인 마을공원을 활용해 기후위기에 대한 메시지를 담은 테마공원을 조성하여, 환경 보호에 대한 감수성과 인식변화에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코로나19에도 구청, 학교, 지역주민, 봉사자가 협력하고,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였습니다.

 

착한안테나와 지역주민이 함께 만들어간 '내가 먼저 I DO'는 온라인으로 시민들의 친환경 제품 사용, 기후위기 대응 활동 인증을 통한 참여 인증형 프로그램이 진행되었고, '자연에 안부를 묻는 시간'은 유퀴즈 프로그램을 착안해 지역주민 참여형 퀴즈쇼를 통해 기후위기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고 환경보호 실천활동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오프라인 활동 '생기 있는 마을공원 만들기'는 지역 내 공원과 학교에 기후위기에 대해 생각해보고 실천방안을놀이로 배울 수 있는 '기후위기 Play Zone'을 조성해 아이들에게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과 실천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이처럼 우수한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자원봉사자분들의 참여와 노력이 뒷받침 되었기에

2021 안녕캠페인 우수사례에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참여하신 분들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 전하며 앞으로도 사회적 이슈에 대해 공감하고 지역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재밌고 알찬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발전하는 서초구자원봉사센터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