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립니다/이달의 소식

'우리 모임을 키우는 새로운 기회!' _자원봉사 스타트업 아카데미

어느덧 2020년 상반기가 다 지나가고, 무더운 여름이 찾아오고 있네요.

 

자원봉사 스타트업 아카데미 1차 컨설팅이 진행된다고 하여 현장에 가보았습니다.

 

* 자원봉사 스타트업 아카데미란?

   자원봉사 스타트업 아카데미는 성장하고자 하는 자원봉사활동 단체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창업 전문 교육입니다.

지속 가능한 공익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창업 맞춤형 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하고, 2번의 컨설팅과 교육을 통해 선정된 최종 4개의 팀에게는 최대 100만원의 사업비용을 지원합니다. 2019년에 처음 시작하여 올해로 2번째 기수를 맞이했다고 하는데요, 올해는 어떠한 새로운 사업 팀들이 있을지 정말 기대되네요~!

 

 

사전 논의 중인 왼쪽부터 자원봉사 이음 이소진 실장, 언더독스 김영주 전 이사

 

자 그러면 이제 컨설팅 현장을 보러 가볼까요??

 

맨 왼쪽 위부터 체커스(checkers)팀, 다시 사는 삶, 다시삶 팀, 청소년자기다움학교 팀, 교육봉사허브 팀, 서리풀 왕보고 장보고 팀, 플라워박스 팀, FOR 팀, 코리너즈 팀 

우선 컨설팅을 하기 전 대기실에서 각 팀별로 단체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정말 다양한 분들이 참여해주셨네요~!

컨설팅에 참여한 8개의 팀 중 3개의 팀에 대한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 해 보았는데요.

 

자원봉사 스타트업 아카데미에 대한 각 팀의 기대와 소감을 들어보러 가실까요?

왼쪽부터 컨설팅 중인 체커스(checkers) 팀, 다시삶 팀, 교육봉사허브 팀

가장 먼저 인터뷰를 진행한 체커스(checkers) 체크미(check-me)’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혹시 모를 디지털 성범죄 피해 확인을 돕고, 이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재고해 볼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는 팀입니다.

이번 기회를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향후 팀 명의로 기부나 자원봉사도 진행해보고 싶다는 기대와 함께 공익성, 흔들리지 않는 목표 설정, 시민참여 유도에 관한 점을 더 고민해보아야겠다는 소감을 말해주었습니다.

 

두 번째로 다시 사는 (약칭 다시삶) 은 독서 모임을 통해 일명 히키코모리로 불리는 은둔형 외톨이 청년들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하는 팀입니다. 이전부터 컨텐츠 제작에 관한 고민이 많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컨텐츠 제작의 방향을 잡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드러냈습니다.

컨설팅 후에는 컨설턴트 분들이 자신들이 고민하던 부분을 구체적으로 잘 짚어주셔서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고, 사업 목적과 대상에 대한 고민이 더 필요할 것 같다.”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자기다움학교 팀은 청소년자기다움학교 팀은 기존에 청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던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청소년들에게도 사회적 롤모델을 제시하고, 진로에 대한 고민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을 진행하는 팀입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다양한 활동이 제한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제한 속에서 활동 방안을 찾고, 세부적인 전략들을 구체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나머지 팀들에 대한 소개는 이후의 자원봉사 스타트업 아카데미 취재에서 계속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그렇다면 <자원봉사 스타트업 아카데미>의 전체적인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까요?

 

신청접수

교육참여 발표

1차컨설팅

교육참여

2차컨설팅

선정심사

지원단체

선정발표

5/18()~
6/19()

6/23()

6/26()

7/6()~7/9()

7/16()

7/23()

7/24()

 

위의 표와 교육에 참여하게 된 8개의 팀은 오늘 진행된 1차 컨설팅 이후

교육 참여2차 컨설팅선정 심사→지원단체 선정발표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심사를 통해 선정된 4개의 팀은 10월에 있을 최종평가회 전까지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치며

자원봉사 기반 스타트업 단체로서 성장해 나가게 됩니다.

 

예산교육

특강 2

중간평가회
및 컨설팅

기관 벤치마킹

현장 모니터링

최종평가회 및 컨설팅

7/30()

일정 별도공지

9/11()

9/25()

8~10

10/27()

이렇게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팀들이 스타트업의 꿈을 가지고 참여하는 모습을 보니

우리나라 자원봉사의 미래가 참 밝다는 생각이 드는 하루였습니다.

 

앞으로 자원봉사 스타트업 아카데미 활동과 취재는 계속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글/사진 착한 안테나 9기 권수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