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팩트스토리/지금, 마을이야기

DIY 공기청정기,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사회 함께 만들어가요!

  729일 월요일 오전 10, 서초구자원봉사센터 소속 핸즈온 프로젝트리더들이 20여 명의 청소년과 함께 서초4동 주민센터에서 안녕 Re-Action 캠페인의 일환인 ‘D.I.Y 공기청정기활동을 하였습니다.

■ 안녕 Re-Action 캠페인

   안녕 Re-Action 캠페인은 전국민 자원봉사 프로젝트로서, 현대사회를 안녕하게 살아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예를 들어, 이웃들과 벽을 허물기(안부 묻는 사회), 미세먼지나 지진, 혐오범죄 등의 위협에 대응하기(안전한 사회), 어린이 놀이터와 같은 공동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활동들(안심하는 사회)이 있습니다.

 

■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하기, DIY 공기청정기

  바깥보다 더 나쁠수도 있는 실내의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하기 위해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20여 명의 청소년과 함께 "안녕 Re-Action 캠페인"의 "안전한 사회" 일환인 D.I.Y 공기청정기를 만들었습니다. 청소년들의 손으로 필터하우징, 송풍펜, 본체를 직접 조립합니다. 

 

*카드보드 아트컬리지 공기청정기(Our Planet Air)는 화려한 외관이나 여러가지 기능이 아닌 꼭 필요한 기능만 넣어 다양한 계층에 보급할 수 있도록 만든 착한 공기청정기입니다. 또한 제품의 80%가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재질로 만들어진 친환경 공기청정기 입니다.*

김소연 프로젝트리더에게 공기청정기 조립법 설명을 듣고 있습니다.
설명을 들은 뒤 본격적으로 필터하우징 조립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하나씩 정성껏 차근차근 만들어가기!
본체조립방법 설명서를 보면서... '이렇게 하는 게 맞나?'
본체조립을 도와주는 백정숙 프로젝트 리더.

 

■ 미세먼지에 대한 소감 나누기

공기청정기를 만들면서 느낀 소감을 각자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 미세먼지 예방을 위한 실천지를 작성하여 환경보호에 힘쓰기로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완성된 공기청정기는 6개월에서 1년 정도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기간동안 약 500원 정도의 전기세만 발생합니다. 모든 공기청정기는 동 주민센터를 통해 기후 약자들에게 전달될 예정입니다.

 

[글·사진| 착한안테나 8기 이윤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