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자원봉사캠프 상담가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저도 몇 년째 봉사활동을 하고 있지만, '자원봉사캠프 상담가'는 생소한 활동이었습니다. 오늘 그 자원봉사캠프 상담가 양성 교육이 진행된다 하여  날 일정에 참여해 보았습니다. 참여하는 시간 동안에 자원봉사의 의미와 자원봉사캠프 상담가가 어떤 역할과 자세로 임해야하는지, 또한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 있었습니다.

 

  먼저 오리엔테이션 시간은 자원봉사캠프 상담가에 지원하게 된 계기를 서로 자유롭게 대화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분들이 다양한 이유로 지원해주셨는데, 대부분의 예비상담가분들이 또 다른 나를 찾기 위해서,  혹은 행복을 느끼기 위해서 자원봉사캠프 상담가가 되기 위한 과정에 참여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원봉사캠프 상담가 양성교육의 취지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습니다자원봉사캠프 상담가 양성교육을 실시하는 목적은 자원봉사캠프 상담가에 대한 역량강화와 활동기능을 강화하고, 캠프의 인원이 부족한 곳에 인적인프라를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그렇다면 자원봉사캠프 상담가란 무엇일까요?

자원봉사캠프 상담가란 자원봉사활동 경험이 있는 주민 중에서 상담가 양성교육을 받고, 자치구센터 동주민센터와의 긴밀한 협력관계 속에서 거점을 운영하는 자원봉사자를 말합니다. 자원봉사캠프 상담가들의 역할은, 지역사회 이슈와 마을 주민의 욕구를 반영해 새로운 자원봉사를 기획하고, 자원봉사에 대한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끄는 것과 함께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역할들을 수행해주어 지역사회 발전을 돕는데 역할을 하고 있는 사례들을 있었습니다. 점차 고령화되고 있는 사회에 맞추어 치매어르신의 손톱을 깍아주고, 어르신들께 안부전화를 하는 사회의 변화에 따라 자원봉사를 기획하여 지역사회에 맞는 봉사활동을 추진하는 지역사회를 안정화하고 발전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자원봉사를 기획할때는 넛지효과를 이용하자는 강사님의 말씀이 인상깊었습니다. 넛지란 영어로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라는 뜻인데 넛지효과란 강압하지않고 부드러운 개입만으로 사람들이 좋은 선택을 있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자원봉사도 이러한 효과를 이용하여 경제적으로 한다면 적은 투자로 좋은 현상을 이끌어 있을 것입니다.

 

  자원봉사캠프상담가 양성교육은 듣기 , 교육이라는 이름 자체만으로 딱딱하게 느껴졌었습니다. 그러나 아이스브레이킹타임도 가지며, 부드러운 분위기 속에서 간단한 퀴즈와 선물증정식도 가지는 등, 교육적이지만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오늘 자리에 모인 예비상담가들도 적극적으로 교육을 듣고 참여하여 자원봉사캠프 상담가로서의 자질을 키워나갔습니다. 앞으로의 이틀의 교육도 잘 이수하여 사회를 변화시키는 멋진 자원봉사캠프 상담가가 되길 바랍니다.

 

[글 사진 : 착한안테나 8기 정아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