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팩트스토리/재능나눔 이야기

[현장속으로]셉티드 기반 테마 공원 만들기: '건강'

'CEPTED 기반 테마 공원 만들기: 5월의 테마 '건강'

 

자원봉사! 지역 공원에 생동감을 입히다

 

 

4월 24일!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고인돌공원에 많은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왜 이렇게 사람들이 모여 있었을까요? 바로 칙칙해 보이는 고인돌공원을 '건강한' 공원으로 변신시키기 위해서였죠. 삼성물산 상사 3개 팀과 프로젝트리더 30명으로 이뤄진 봉사단이 그 화려한 변신을 책임졌는데요. 이 작업은 서초구의 정책 중 하나인 셉티드를 기반으로 이뤄졌습니다. 그럼 셉티드란 무엇일까요?

 

<건강 운동을 유도하는 발자국 그림, 셉티드>

 

 

 셉티드(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는 서초구자원봉사센터에서 서초구청, 서초경찰서, 지역거점 기업들과 함께 서초구 내 공원들을 안전·놀이·환경·건강’을 테마로 한 공원을 조성하는 범죄 예방 디자인 시스템입니다. 서초구는 구 전체 면적 중 60%가 녹지로 되어있어 1인당 공원 면적이 인근 자치구에 비해 넓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129개에 달하는 많은 공원들이 구내에 자리 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 공원들 중 상당수가 시설 노후화, 방범시설 부족 등으로 안전등급이 낮다고 합니다.

 

 셉티드는 이런 공원들의 노후시설을 교체하고 방범시설을 설치함으로써, 좀 더 안전하고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공원을 만드는 프로젝트입니다.

 

 

 <표지판 작업이 한창인 삼성물산 직원들>

 

 

 24일 오후 1시부터 시작된 고인돌공원 탈바꿈 프로젝트는 작업에 필요한 자재들과 재료들을 확인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후 프로젝트 리더들이 삼성물산 직원 봉사자들을 대상으로 사전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습니다. 봉사단은 총 3개 조로 나눠 팻말제작과 공원 꾸미기, 벤치 페인트 칠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조별로 모든 작업이 끝난 오후 4시에는 공원에 버려져 있는 쓰레기와 낙엽을 수거하며 활동을 마무리 했습니다. 모두들 해맑은 미소로 열심히 땀 흘리며 봉사에 참여하였는데요. 이들 중 미소가 특히 눈에 띄었던 두 분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봉사에 임하는 삼성물산 직원들>

 

 

<삼성물산 파비앙 임마누엘 루마니아>

질문 : 오늘 활동은 어떠셨나요? 과거에도 비슷한 봉사를 하신 적이 있나요?

답변 : 같이 일하는 동료들과 외부로 나와 의미 있는 봉사를 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렇게 어린이들을 위한 봉사에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전에도 비슷한 봉사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봉사를 하면서 힘들고 어려운 점도 있지만, 마치고 나면 뿌듯한 마음이 커서 다시 봉사활동을 찾게 되는 것 같아요.

 

 

<루마니아에서 온 미소남 파비앙 임마누엘님>

 

 

<삼성물산 하병근 차장>

질문 : 삼성물산은 평소에도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많이 하시나요?

답변 : 저희 삼성물산은 전 직원에게 할당된 봉사시간이 있습니다. 반포천 살리기, 독거노인들 도시락 배달, 양재동 양로원 설거지 봉사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정기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봉사 활동은 아이들을 키우는 저에겐 더욱 의미있는 봉사이기도 합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의자 색칠을 돕고 있는 하병근님>

 

 

즐거운 마음으로 봉사에 참여해준 봉사자들 덕분에, 양재동 고인돌공원은 어느새 꽃단장을 마쳤습니다. 시원한 나무 그늘 아래서 숨을 돌리며 기업봉사자들과 함께 봉사를 진행한 센터직원 김보연씨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서초구자원봉사센터 담당 김보연>

질문 : 셉티드의 사전 준비는 어떻게 시작된 것인가요?

답변 : 기업봉사자들이 작업하기 한 달 전에 공원을 사전 답사 했습니다. 공원의 상태를 파악한 뒤 어떤 변화를 줄 것인지에 대한 의견을 모았고, 그걸 바탕으로 기업과 몇 차례 회의를 하며 활동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센터 직원 김보연님과 일담중>

 


질문 : 어떠한 공원이 셉티드 활동 가능 지역인가요?

답변 : 대부분의 공원들이 셉티드 활동 가능 지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설이 낡고, 범죄에 취약한 지역을 우선적으로 선발합니다. 하지만 모든 공원을 대상으로 활동할 수는 없습니다. 봉사센터에서 작업하기에 벅찬 규모나, 큰 문제가 없어 보이는 곳은 제외될 수도 있습니다.

 

질문 : 이번 셉티드 활동을 하면서 혹시 아쉬웠던 점이 있나요?

답변 : 실제로 공원을 이용할 주민들의 의견이 많이 반영되지 못한 점이에요. 몇 차례의 사전 답사와 봉사자들간의 의견 교환을 통해 공원 디자인이 정해졌지만, 앞으로 공원을 이용할 주민들의 의견은 봉사자들과는 다를 수 있거든요. 실제로 "새롭게 색칠한 의자 색깔이 너무 튄다"는 주민의 의견이 있었어요.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지 못하는 점은 활동을 계속하며 고민해야 할 숙제인 것 같네요.

 

 

<프로젝트리더와 삼성물산 직원들의 건강을 위한 발자국 그리기>

 

 

질문 : 앞으로 셉티드 활동은 계속 진행될 예정인가요?

답변 : 당연하죠! 셉티드 활동은 앞으로도 쭈욱~ 계속됩니다! 다음 활동은 양재동에 위치한 '두둑재 어린이 공원'입니다아이들이 활발히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다음 셉티드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셉티드 프로젝트는 서초구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선정, 올해 10월까지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질문 : 셉티드의 최종 목표란 무엇인가요?

답변 : 그저 공원을 안전·놀이·환경·건강테마로 만들어 놓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주민들의 의견을 받아 보완해가며 공원을 오래도록 유지하여, 주민들이 행복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의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마친 고인돌 공원의 셉티드 디자인>

 

 

 이번 양재동 고인돌 공원의 셉티드 활동을 지켜보며 공원 변화에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앞서 보연씨가 언급해주신 실제 사용자인 주민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부족한 점을 하나 둘 고쳐 나가다 보면 분명 봉사자와 주민이 모두 만족하는 '완벽한' 셉티드 공원을 만나게 되겠죠?

 

 서초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셉티드 기반 마을을 위한 테마공원 만들기외에도 지역에 도움이 되는 사회공헌활동을 희망하는 지역거점 기업을 대상 민관협력 모델로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으로 양재천 구간별 기업들의 정기적인 환경정화 활동으로 진행하는 그린존 프로젝트EM흙공 만들기 및 던지기 활동으로 반포천 수질개선을 향상시키는 반포천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문의는 서초구자원봉사센터(공감실천팀 02-573-9371)로 하면 됩니다.

 

 

 

 

[착한안테나]

기사/홍보기자단 윤종욱 <jkoreanboy@naver.com>

감수/홍보기자단 김광현 <kkh0078@naver.com>

사진/착한사진가 김양곤, 우상욱 <scgoodphoto@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