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팩트스토리/지금, 마을이야기

무럭무럭 함께 성장하는 '반포4동캠프 과학실험교실'


반포4동 자원봉사캠프에서는 매월 3번째 수요일 오후, 1시간 가량 캠프에서 정기적으로 학습 멘토링 활동을 하는 초등학교 저학년들을 대상으로 마을공동체와 협업하여 과학실험교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봉사자들은 보통 마을공동체 활동을 하는 엄마+자녀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주진행자는 청소년으로 매달 다르며 초등학교 아이들과 1:1 또는 1:2로 조를 이루어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날은 움직이는 두더지 만들기라는 주제의 실험을 하며 파스칼의 원리를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처음에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이해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주제가 아닌지 걱정을 하였는데요. 시작 전까지 시끌벅적했던 분위기와 다르게 실험을 시작하자 그 어느 때 보다 참여하는 학생들의 열정적으로 질문도 하고 열심히 집중해서 설명을 듣는 것을 보고 괜한 걱정을 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엄청난 집중력을 발휘하는 친구

▶열정적인 퀴즈시간!

과학실험교실은 한 중학교의 같은 반 친구들이 처음 기획을 하면서 시작되어 어느덧 2년 반이 다 되어가는데요. 청소년들이 어떻게 이 활동을 기획하였는 지 궁금하여 인터뷰 해보았습니다.

Q 과학실험교실을 어떤 계기로 처음 시작하게 되었나요?

아이들이 즐겁게 과학실험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고 학년이 높아질수록 과학이라는 과목이 점점 어렵게 느껴지는데 실험을 하면서 좀 더 재미있게 과학을 접하고 아이들이 잘 이해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싶어서 하게 되었어요. <신반포중 임영진 학생>

같은 반 학생들끼리 과학실험을 배우다가 모였는데 이 과학을 통해서 봉사를 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던 와중 아이들에게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하기위해서 시작하게 되었다 <신반포중 안필립 학생> 

Q 과학실험교실을 진행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어떤 일이 있나요?

처음에 아이들이 많아서 우왕좌왕하기도 했는데 지금은 많이 친해지고 아이들과 이야기도 나누고 실험하면서 질문하거나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면서 보람을 느껴요. <신반포중 임영진 학생>

한 친구를 맡아서 실험을 같이하고 있는데 제일 어리다 보니까 집중이 어려워서 조금 힘들었어요. 그래도 아이들이 즐겁게 실험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보람차요 <대명중 곽우혁 학생>

과학실험교실은 선생님 역할을 하는 청소년들이 있다면 뒤에서 열심히 도움을 주시는 어머님들께서 계신데요. 그 중 한 어머님을 뵈었습니다.

Q 과학실험교실은 어떻게 생겨났나요?

처음엔 중학교의 과학독서토론동아리로 아이들이 모였는데 활동을 하면서 지역사회의 어린이들과 함께 하는 활동을 하면 좋을 것 같아서 센터장님께 도움을 요청 드렸더니 흔쾌히 들어 주셔서 지금의 과학실험교실이 있게 되었어요.

Q 과학실험교실이 우리 청소년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집에서는 엄마의 아들로 사춘기 아이로만 지내왔다면 이 곳에 와서는 선생님 역할, 형 오빠의 역할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의젓해지고 어른스럽게 행동을 하게 되고 이 활동을 하기 위해서 미리 공부도 하면서 준비하니까 학습에도 도움이 되고 아이들에게도 지식을 나눠주고 즐거워 하는 모습을 보면서 본인 스스로도 보람을 느끼는 것 같아서 좋은 영향인 것 같아요. <위소영 학부모님>  

마지막으로 ‘아이들이 과학실험교실이 있는 날을 손꼽아 기다리는 데 그 모습을 보면 힘 닿는 한 계속 도와서 오래도록 했으면 좋겠어요.’ 라는 말씀을 남기셨습니다. 해맑은 아이들의 웃음이 가득한 반포4동캠프 과학실험교실이 오~~래 지속되길 기원합니다. 




[착한안테나 7기 조현민]